본문 바로가기
일상 Life/독일, 오스트리아

2023년 오스트리아 건강검진

by 산타래빗 제제 2023. 1. 20.
반응형

처음으로 오스트리아에서 건강검진을 받아보았습니다.

 

한국에 있을 때는 1일 연차소진없이 삼성강북병원가서 하루 반나절 또는 수면 대장내시경도 하면, 거의 6시간 정도 소모했었습니다. 그런데, 오스트리아에 건강검진은 병원에서 기다리는 시간빼고, 1시간 정도 소모된듯해요.

 

오늘 다녀온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2022년 11월 말쯤에 편지가 도착했습니다.

건강검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홈페이지를 찾아보니, 다음의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Vorsorgeuntersuchung (gesundheitskasse.at)

 

지난 365일 동안 검진을 받지 않았다면 전액 무료입니다.

 일반 건강 검진의 내용 :

  • 의료 상담
  • 소변 검사를 통한 건강 진단
  • 혈액의 실험실 검사
  • 잇몸 질환의 탐지
  • 65 세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청력 및 시력 손상의 조기 발견도 건강 검진의 일부입니다.

일반 검진 프로그램 외에도 건강 검진에는 다음과 같은 특정 검진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 50 세 이상인 경우 대장 암 검진은 건강 검진의 일부입니다.
  • 대변에서 혈액을 검사하는 것 외에도 (혈육 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 10 년마다)를 받게됩니다.여성의 경우 :
    • 자궁 경부암의 조기 발견에 자궁 경부 면봉 (PAP smear)이 사용됩니다. 
      40 세부터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은 질병의 존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50 세 이상 남성의 경우 전립선 암 검사는 건강 검진의 일부입니다.

 

그래서, 12월에 제가 지정한 홈닥터에게 연락하니, 

1월 11일에 예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큰 기대로 갔지만, 10분만에 피만 뽑고 나왔습니다.

그런후에, 19일 저녁에 오면 혈액검사 결과를 알려주겠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오늘 7시 30분까지 예약이 되어 있어서 도착하니, 소변을 채취하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컵을 하나 주길래 소변을 채취하고 이름을 써야되는거 아냐? 라고 하니...

그럴 필요없다고 하루에 한명씩만 건강검진하기때문에 너 밖에 없다고 ..............이래가지고 병원이 운영되는건지 원...

 

그 후 30분 기다리니,

 

의사분께 가서, 거의 수동으로 목검사, 귀검사, 심박수 검사, 혈압검사....

그다음은 탈의 후 몸 여기저기 눌러보더라구요. (간, 위, 다리, 팔)

아프냐? .... 먼가 전혀 과학적이지 않은.... 아날로그...

 

몸무게도 어릴쩍 목욕탕에서 봤던 아날로그 몸무게로 재고... 

키도 아날로그로 측정했습니다.

 

 

그 후 30분후에,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결과를 리뷰했습니다. 

한국에서 받던 정기검진대비해서 너무 아날로그 갬성이었네요.

 

결과는 단지 저를 위한 기록으로 남깁니다.

 

2023년 1월 19일 키는 181cm 몸무게는 77kg 라네요. 

 

세부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트리글리세리드 (Triglyceride)가 기준치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지방산 중 하나로, 커피마실때 초콜릿이나 케잌등을 줄이라고 하네요.

심혈관 질환, 심장마비에 위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 

원래 커피마실때, 설탕을 절대 같이 넣어 먹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직장동료가 초콜렛을 자주 줘서 그걸 같이 먹었는데, 신경써야겠습니다.

의사선생님은 이 수치는 금방 줄어들었다가 증가했다가 하므로, 쵸콜릿류 먹지마라고 하네요.

 

HDL-Chol은 고밀도 콜레스테롤로 좋은 콜레스테롤인데, 의사선생님이 스포티맨이냐고 물어봐서

아뇨라고 하니. 운동하면 이건 올라가니 운동을 즐기라고 하네요

걷기만 해서는 안올라간다고 합니다 ㅎㅎ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하라고 하시네요. (의사가 연세가 많으신 분이라..)

 

그리고, 비타민 D3가 모지란다고 합니다.

햇빛을 쬐거나, 추가 비타민을 먹으라고 합니다.

 

 

그다음은 오케이라고 합니다. 설명을 안해줘서, 명확하게는 잘모르겠지만 수치등 보니 괜찮아 보이네요....-_-;;;

의사선생님이 혈압이 너무 낮다고 하네요, 30세 이후에 항상 그랬는데 여전하네요, 그리고, 담배 피운적도 없고, 술도 거의 안한다고 하니... 

의사선생님왈 100살 이상 살 수 있는 건강한 몸인데, 운동만 좀 하라고 하네요-_-;

 

 

비타민 D3를 알아보니, 하루 권장량이 20mcg 또는 800IU 라고 합니다

 

 

 

제가 매일 먹는 종합비타민이 밑과 같은데, 여기에는 비타민 D3가 5μg 라고 되어있네요.

딱 하루권장량이었습니다. 만 15세 이하, 만 50세 이상은 10μg라고 합니다.

 

 

그냥 위의 종합 비타민 잘먹는걸로~

 

 

 

반응형

댓글